본문 바로가기
  • SAYAMEMORY
성경_D/PBS&설교기획

요14:25-27_psb

by 우루사야 2023. 1. 20.

25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26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27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관찰
인물 : 내가(예수), 너희(제자), 보혜사(아버지께서 내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세상
언제 : 아직(곧 떠나실 것), 생각나게 하리라(미래시제)
장소 : 함께 있어서(떠나심), 세상
주요단어 : 이 말
주요서술어 : 보내실 
문맥 : 


주제 및 해석
1. 예수는 제자들에게 근심하지 않을 근거로 "알고 있는 것"에 대해서 말해주었다. "1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4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
2. 예수는 제자들이 이미 알고 있다고 말했지만, 제자들은 모르고 있었다. 누가 틀린 것인가? 
3. 제자들 안에는 이미 구원이 있기 때문에 가지고있었다. 그러나 그들이 깨닫기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4. 20절 그 날(예수가 영으로 오시는 날 이후)에는 너희가 알리라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5. 그날- 아직 함께 있어서 이렇게 말해주지만(25절), 그 날에는 성령이 알려주실 것이다.(26절)
6. 근심하지 않게 되고 평안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세상에 주는 근심과 같지 않다. 하늘에서 오는 평안이다. 그러니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아이디어&질문
1. 가지고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는 사용해봐야 아는 법이다. 
2. 복음을 꺼내어 살아내보아야 한다. 악하고 게으른 종. 
3. 복음은 이미 우리에게 있으니, 그것을 꺼내 사는 법을 알아야 한다. 
4. 보혜사 -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5. 성령 - 가르치고 생각나게 하시리라
6. 모름으로써 가지는 불안, 앎으로써 가지는 평안 
7. 정보의 불평등 - 수산시장(소래포구 등...), 컴퓨터(용산), 핸드폰(자급제) 등...유튜브 앎
8. 희미했던 약속(구약), 눈에 보이는 약속(예수), 마음에서 깨달아지고 살아지는 약속(성령)


카슨
1. 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예수는 다른 돕는 자 성령을 아버지께 구하심으로 "예수의 이름으로 오는 성령"이라 칭하심
2. 성령은 예수를 대신하는 자가 아니라 예수의 사자가 된다. 예수가 아버지의 이름으로 온 사자이듯, 성령은 예수의 이름으로 온다.(5:43;10:25)
3. 25-26절은 1세대 제자들에게 국한되는 성령의 사역이다. 성령의 사역은 질적으로 새로운 계시가 아니라 주었던 계시를 보완하고 완성하는 것이다. 
4. 평안을 끼치다 - 남기다. 아피에나이, 유증하다, 죽으면서 무엇을 남기다. 부활후에 예수는 인삿말로도 사용한다. 

 

8번의 아이디어를 수정할 필요가 있겠다. 성령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계시의 기록과 초기 복음의 전파를 위한 특별한 사역이었다. 그럼에도 성령 하나님이 도우심으로 어떻게 신자가 복음의 길을 걷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좋은 모델링이 된다. "모든"이 빠지고, 성령 하나님은 신자에게 가르치고 생각나게 해주신다. 

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17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18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제자들은 이미 이 영을 생각하는 것보다 더 잘 알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예수께서 높아져서 진리의 영을 보낸 후에는 그 영을 더욱 친밀하게 알게 될 것이다. 


다음주

 

2. 그 사실 자체를 못믿는 제자들에게는 일어난 일을 근거로 믿으라고 말하였다. 

11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

12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13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성경_D > PBS&설교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엡4:13-16_PBS  (1) 2023.05.12
요 14:22-24_설교개요  (0) 2023.02.07
막7:24-29  (0) 2022.04.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