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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_D/성경신학

골로새서 개요

by 우루사야 2021. 11. 30.

* 바이블프로젝트, ESV 스터디바이블, 매튜 폴 주석, 박윤선 주석 참조

1. 물리적 배경

- 편지 전체에 1인칭 단수형이 사용. 바울과 디모데가 저자로 명시되어 있지만, 디모데는 바울의 비서(아마누엔시스) 역할을 했던 것 같다. 

- 이 편지와 바울의 다른 편지들 사이에는 강력한 문체의 연속성이 발견된다. 

- 바울은 다른데서 썼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바울의 많은 진술들은 단지 이전의 생각들이 논리적으로 발전된 것일 뿐이다. 

-아마도 주후 62년 경에 기록되었을 것. 빌레몬서와 에베소서와 거의 같은 시기. 이 세 편지는 모두 두기고(엡6:21)와 오네시모와 함께 보내졌다. 이러한 추정 연대는 바울이 말하는 투옥이 로마로 가는 끔찍한 항해에 뒤이은 로마에서의 투옥(행27-28장)임을 전제로 한다. 

-에바브라가 개척한 교회로서, 그의 방문에 대한 응답.바울이 만나지 않은 골로새 사람들에게 쓴 옥중편지.

 

2. 신학적 배경

- 바울이 에베소에서 3년간 사역할 당시 에바브라라는 골로새 사람이 영향을 받아 고향으로 돌아가 복음을 전파하여 골로새 교회가 탄생했다. 

- 이 편지가 기록될 당시 에바브라는 바울과 함께 로마에 있었고 아마도 골로새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위협에 대해서 듣게 되어 바울은 이에 대한 가르침을 썼다. 

- 위협 : 초기이단 영지주의라고 생각했던 주류가 있었으나 이집트에서 발견된 영지주의 문헌을 통해 이 견해는 평가절하되었다. 골로새서에는 창조주 하나님과 구별되는 미지의 신이 있다는 영지주의 논의는 전혀 없다. 두번째 위협은 유대교 신비주의, 이방인 신자집단의 구약의 유대교적 유산권리 주장 등과 같은 것은 설득력이 없다. 골로새 지역의 유대인과 이교도의 민간 신앙이라는 배경에서 나왔다고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할 것이다. 이 지역의 민간신앙의 특징은 천사들에게 악한 영들로부터 도움과 보호를 요청하는 경향이었다. 

- 교회 안에 있는 한 무당같은 인물이 추종세력을 끌어모은 뒤 자신을 기독교적인 영적 안내자 비슷한 존재로 묘사한 일이 있었다.(2:18, 그 육신의 생각) 그는 자신이 영적세계에 대한 우월한 통찰력이 있고, 그리하여 악한 영들로부터 보호받기 위한 특정의식, 금기, 의례를 요구했다. 

 

 

3.구조

1) 바이블프로젝트

1:1-23 존귀한 메시야

1:24-2:5 고난받는 사도

2:6-23 예수님으로부터 돌아서라는 압력

3-4장 부활로 인한 새로운 삶

 

2) 박윤선

1:1-12 서론 

1:13-2:23 기독론

3-4장 실제적 교훈

 

3) esv 스터디바이블

1:1-14 인사말, 감사, 기도

1:15-20 찬양시

1:21-23 골로새교인과 하나님과의 화해

1:24-2:3 복음을 위한 사도 바울의 수고

2:4-23 골로새교인이 처한 위험에 대한 가르침

3:1-4 올바른 초점

3:5-4:6 삶에 대한 교훈

4:7-18 개인적 인사 및 맺음말

 

 4. 주제 

1)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피조물보다 탁월, 우주의 주님

2) 하나님은 신자와 화해를 성취하시기 위해 그리스도를 통해 역사하심

3. 신자는 그리스도 안에 있어 연합하여 그리스도의 죽음, 부활, 새생명에 동참

4.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어둠의 세력을 물리친 것을 신자는 함께 참여하여 권세와 능력을 누린다. 

5. 예수님과의 연합으로 유대인은 옛언약백성이 남긴 유산을 공유

6. 악습제거, 미덕함양을 그리스도 안에서 이뤄냄으로써 성숙해짐

 

5. 특징

- 골로새서는 설득적이고 논증적인 취지 때문에 사도가 그리스도의 충분성과 인간이 만든 종교의 거짓된 주장과의 논쟁이 지닌 복음적 측면을 주장하는 토론의 형식을 취한다. 1:15-20에서 그리스도에게 바쳐진 찬양의 시구들은 그리스도를 찬미하는 찬송가 내지 신조의 형식을 갖는다. 성경에서 가장 철저하게 그리스도 중심적인 책들 중에 하나인 골로새서는 탁월하신 그리스도의 신적이고 고귀한 인격에서 그 본질적인 통일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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