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AYAMEMORY
주일학교_F/주일학교_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하이델베르크요리문답 제20주일

by 우루사야 2021. 9. 29.

성신 하나님과 우리의 성화(聖化)에 관하여

제20주일

53문: 성신께 관하여 당신은 무엇을 믿습니까?

  답: 첫째, 성신은 

성부와 성자와 함께 

참되고 영원한 하나님이십니다.1 

둘째, 그분은 또한 나에게도 주어져서2 

나로 하여금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그의 모든 은덕에 참여하게 하며3 

나를 위로하고4 

영원히 나와 함께하십니다.5 

 

주일학교

헌금 : 이연재

찬양 : 나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예수님은 나의 왕, 성령님이 내 마음에 콩콩, 주기도문송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4IoNGYKLDjA 

본문 : 내가 너희에게 보낼 보호자는 아버지에게서 오는 진리 성령님이시다.(요 15:26a)

암송 : 성령님이 우리와 함께해요. 

설교 : 예수님은 천국에 가시면서 성령 하나님이 대신 우리와 함께 있을 것이라고 하셨어요. 우리 마음에는 성령 하나님이 항상 함께 계셔서 우리를 보호해주세요. 

 

* 중고등부 

53문: 성령 하나님에 대해 여러분은 무엇을 믿습니까?

답: 첫째, 성령 하나님은 성부와 성자와 함께 참되고 영원한 하나님이십니다.1 

둘째, 그분은 또한 나에게도 주어져서2 나로 하여금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그의 모든 은혜에 참여하게 하며3 

나를 위로하고4 영원히 나와 함께하십니다.5 

 

(1) 초등학생하면 바로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입니까? 또는 중학생, 고등학생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일까요? 

 

(2) 누구에게나 가장 자연스러운 모습이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나다운 모습은 무엇일까요? 아래 영상을 보고 오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vGyOjsK3z8 

 

(3) 여러분을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주시는 하나님에 대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아니면 여러분을 있는 그대로 받아주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면 말할 수 있는 부분 안에서만 나눠보세요. 

 

(4) 오늘 주일설교에서 예수님은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사는 삶이 가장 우리다운 삶이라고 말해주십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만드셨기에 여러분을 가장 잘 아십니다. 이번 한주 그런 하나님께 감사 기도를 드리며, 내 안에 계신 성령 하나님께 기도해보도록 합시다. 

 

*증거구절

1) 창 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마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행 5:3-4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4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임의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고전 2:10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고전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고전 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殿)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2) 고후 1:21-22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22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 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갈 4:6 너희가 아들인 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엡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 치심을 받았으니.

3) 요 16: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고전 2: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갈 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벧전 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4) 요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保惠師)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행 9:31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5) 요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7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벧전 4:14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욕을 받으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