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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_GH/PBS&맥체인

히 3:12-19_blf

by 우루사야 2025. 4. 15.

12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13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14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15성경에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격노하시게 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으니16듣고 격노하시게 하던 자가 누구냐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사람이 아니냐17또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 누구에게 노하셨느냐 그들의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범죄한 자들에게가 아니냐18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곧 순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에게가 아니냐19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문맥 
전 : 광야 세대의 불순종에 대한 경고
본:  서신을 읽고 있는 이들에 대한 경고
후 : 안식과 믿음의 결부에 대한 경고 (4장)

성부 하나님 : 출애굽세대에게 40년동안 진노하심으로써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셨다. 
성자 하나님 : 예수 그리스도는 견고하게 확신하는 자들을 참여시키신다. 
성령 하나님 : 말씀하시는 성령 하나님께 들어라. 

메인 : 매일피차 권면으로 끝까지 믿음을 견고히해 죄에 속아 배교치 말아야 한다. 
1. 12-14절 : 그리스도께 참여하기 위해 오늘 완고하지 말라. 
2. 15-19절 : 믿지 아니하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한다.

관찰 및 아이디어
1. 12-13절과 14절의 대비되는 권면
2. 15절 성경인용 (시편, 민수기)
3. 16절부터 3번의 수사적 질문
4. 믿지 아니함과 완고함에 대한 반복 
5. 오늘이라는 시급성과 매일의 일상 - 안식
6. 매일피차권면과 반대되는 출애굽세대

강조 
1. 믿지 아니함과 완고함의 반복
2. 매일, 오늘, 안식, 시작할 때라는 시간적 개념
3. 권면과 출애굽세대에 대한 반문 3가지


12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13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14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1) 12절 하나님에게서 떨어지는 것과 믿지 아니하는 마음과 악함의 상관관계
- 배교 
- 12절 하나님께 떨어질까 / 부정과거 부정사, 중간수동태

2) 13절 목회방식 : 오늘이라는 시급성과 죄의 유혹에 대한 매일피차권면이라는 목회적 방법론으로 완고함에 대한 해결
- 권면하라, 현재 명령형

3) 14절히브리서 저자가 말하는 구원의 형태
3-1)믿음의 지속은 구원의 조건이 아니라 구원의 표지(슈라이너), 칼빈 "은혜로 받은 확신을 끝까지 붙드는 것이 신자의 책임" "하나님의 선택은 확고하나, 인간 책임은 그 안에서 여전히 존재함"


3-2) 참여한 자가 되리라 / 기그노나멘, 완료 중간수동태, 1복, 직설, 우리는 이미 -가 되었다. 
완료시제 - 그리스도와의 참여는 이미 일어난 사건이며, 끝까지 붙드는 것이 그 진실성을 드러냄
미래시제 - 확신을 지켜야 참여하게 된다는 조건강조, 구원의 지속성/미래성 강조

4) 시작할 때 확신한 것


성경역본번역해석의 뉘앙스

개역개정 “우리가 시작할 때의 확신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미래적 뉘앙스 강조. 조건부 진입처럼 보일 수 있음
개역한글 “우리가 시작할 때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개역개정과 유사, 조건 충족 → 참여로 해석 가능
표준새번역 “우리가 처음에 가진 확신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누릴 몫이 있다는 것이 드러날 것입니다.” 완료 시제 반영. 이미 된 자임을 “드러난다”로 표현
새번역(국내)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한 사람이 되었으며, 처음에 가진 확신을 끝까지 굳게 잡기만 하면 그것이 드러납니다.” 완료 시제 명확히 반영 (“되었다”)
공동번역 “우리는 처음의 확신을 끝까지 굳게 지키기만 하면 그리스도와 함께 한 몫을 차지할 것입니다.” 조건적 성격 강조, 미래적 톤 강함
NIV (영어) “We have come to share in Christ, if indeed we hold our original conviction firmly to the very end.” 완료 시제 반영: “we have come to share” → 이미 된 자들
ESV “For we have come to share in Christ, if indeed we hold our original confidence firm to the end.” 완료 시제 유지, 구원의 현재 상태 강조
NASB “For we have become partakers of Christ, if we hold fast the beginning of our assurance firm until the end.” “have become” → 완료 시제 반영, 조건 강조는 유지
KJV “For we are made partakers of Christ, if we hold the beginning of our confidence steadfast unto the end.” 과거 완료보단 수동태 느낌. 미래성·조건성 내포 가능


15성경에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격노하시게 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으니16듣고 격노하시게 하던 자가 누구냐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사람이 아니냐17또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 누구에게 노하셨느냐 그들의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범죄한 자들에게가 아니냐18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곧 순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에게가 아니냐19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1) 15절
음성과 마음의 완고함의 관계를 13절에서 피차권면이라는 방법론으로 대체할 수 있는가

2) 16-18절
질문의 의도는 무엇인가. 이 선조들에 대한 후대의 평가는 어떠했는가? 범죄한 자들.
누가 듣고 격노케 했는가 - 모세를 따라 나온 자들
누구에게 맹세 했는가 - 순종하지 않은 자들
왜 그들이 안식에 들어가지 못했는가 - 믿지 않았기 때문

2-1) 저자는 율법으로 돌아가려는 자들에게 선조에 대해서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 그들에게 믿음에 대해서 말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목회적 성과는 무엇인가?

3) 19절의 결론 : 믿음 -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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