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성실하신 우리 하나님 아버지를 찬양합니다. 지난 본문에서 다윗은 사울을 죽이지 않고 일부러 그의 소지품을 들고 나옵니다. 그와 함께 적진 한가운데로 용기있게 와준 아비새는 사울을 죽일 것을 말하지만, 다윗은 "왕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영역"임을 가르칩니다. 그렇습니다. 다윗은 하나님 나라의 문제는 하나님 나라답게 해결해야 함을 밝힙니다. 그런 점에서 다윗은 사울의 소지품을 가지고 맞은편 언덕에 올라 사울진영을 깨웁니다. 13-16절입니다.
13이에 다윗이 건너편으로 가서 멀리 산 꼭대기에 서니 거리가 멀더라14다윗이 백성과 넬의 아들 아브넬을 대하여 외쳐 이르되 아브넬아 너는 대답하지 아니하느냐 하니 아브넬이 대답하여 이르되 왕을 부르는 너는 누구냐 하더라15다윗이 아브넬에게 이르되 네가 용사가 아니냐 이스라엘 가운데에 너 같은 자가 누구냐 그러한데 네가 어찌하여 네 주 왕을 보호하지 아니하느냐 백성 가운데 한 사람이 네 주 왕을 죽이려고 들어갔었느니라16네가 행한 이 일이 옳지 못하도다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너희 주를 보호하지 아니하였으니 너희는 마땅히 죽을 자이니라 이제 왕의 창과 왕의 머리 곁에 있던 물병이 어디 있나 보라 하니
지난 번 사울과의 만남에서는 사울을 부르며 자신의 진심을 토로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사울을 지키는 아브넬과 군사들을 깨우며 비판합니다. "네 주 왕을 보호하지 아니하느냐"라는 것이 주요내용이었습니다. 왜 다윗은 이런 말을 하는 것일까요? 지금 다윗은 사울에게 자신이 얼마나 하나님 나라의 왕을 아끼며, 그 질서 안에서 신실하게 마음먹고 행동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증명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자신은 사울 곁에 갔었어도 사울 털 끝 하나를 건드리지 않으며 왕의 생명을 사랑하고자 함을 말합니다. 동시에 사울 왕을 지키지 못하고 잠들어버린 군의 수장 아브넬과 그 군사들을 비판합니다. 그들이 만약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뜻 안에서 살아가고자 했다면 "하나님이 기름부어 세운 사울"을 지키는데 힘써야 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어제 본문에서 아비새가 말한 것처럼 그냥 사울을 죽이는 것이 참 쉬워보입니다. 특히 3천명이 있는 적진을 들어가는데 아무도 다윗을 제지하지 않는 기적이 일어나지 않았습니까?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이 허락해주신 환경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다윗은 "변하지 않는 진리"로 나아갑니다. 계란으로 바위를 치다보면, 하나님이 쪼개주실 날이 있음을 믿으며 변하지 않는 하나님 나라의 질서로 나아갑니다. 그런 점에서 하나님이 우리를 만드셨고, 가정과 교회 공동체를 주셨으며, 이웃을 나의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진리를 우리는 지켜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섬긴다고 세상은 변하지 않습니다. 더 악해지는 세상 속에서 우리가 더 허망할 수 있고, 섬겼던 이가 도리어 무례하게 행동할 때 우리는 허탈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나의 섬김으로 변하는 세상을 바라는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내가 할 일은 섬기는 것입니다. 섬기다 보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변화시켜 주실 것이고, 세상에서 심판할 일을 심판하실 것이며, 세상을 천국으로 마침내 바꾸러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것입니다. 우리가 할 일은 "하나님 나라의 질서라는 진리를 믿으며 그대로 살아내는 것"이겠습니다. 본문을 계속 살펴보겠습니다. 17절입니다.
17사울이 다윗의 음성을 알아 듣고 이르되 내 아들 다윗아 이것이 네 음성이냐 하는지라 다윗이 이르되 내 주 왕이여 내 음성이니이다 하고
다윗과 아비새의 대화 소리로 인해 사울이 깹니다. 그리고 다시 다윗과 사울은 마주하게 됩니다. 참으로 깔끔하지 않고 너무나도 지치고 힘든 관계입니다. 차라리 서로 모른척하고 살아가면 편할 인생들이겠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사울은 집착으로 다윗에게 다가오지만, 다윗은 하나님 나라 이스라엘에 있어야 한다는 사명 하나로 끈질기게 붙어있습니다. 그 사명은 다윗이 일궈놓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밑바닥 인생으로 다시 시작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다윗은 이새 가문의 대표자가 된 것에도, 군대의 장관에 올랐던 것도, 사람들에게 인기를 받아 사울보다 더 지지를 받았던 것도, 아비가일과 결혼함으로써 유다지파에서 유력한 자가 된 것도 그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되지 않습니다. 그에게는 "하나님 나라에서 살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18-19절입니다.
18또 이르되 내 주는 어찌하여 주의 종을 쫓으시나이까 내가 무엇을 하였으며 내 손에 무슨 악이 있나이까19원하건대 내 주 왕은 이제 종의 말을 들으소서 만일 왕을 충동시켜 나를 해하려 하는 이가 여호와시면 여호와께서는 제물을 받으시기를 원하나이다마는 만일 사람들이면 그들이 여호와 앞에 저주를 받으리니 이는 그들이 이르기를 너는 가서 다른 신들을 섬기라 하고 오늘 나를 쫓아내어 여호와의 기업에 참여하지 못하게 함이니이다
지난 본문에서 다윗은 이방국가로 도망갔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를 보내어 다윗을 이스라엘 광야 안에 있으라고 하셨습니다. 다윗은 하나님 나라의 왕으로 기름부음 받은 자로써, 고난을 당해도 이 땅에서 당할 것을 말씀하셨던 것이지요. 그런데 그럴수록 다윗의 위치를 밀고하는 자들로 인해서 그는 항상 사울에게 죽을 고비를 맞이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 어쩌다 다윗을 만나거나 목격하는 자들은 다윗에게 외국으로 가서 이방신과 그 문화 아래에서 살라고 말합니다. 즉 "하나님 나라의 기업과 은혜"에서 멀어지게끔 하는 자들이 사울과 다윗 사이에서 이간질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다윗은 지금 사울에게 이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사울 왕이 판단하기에 다윗을 쫓아보내야 하는 이유가 하나님이 심판하라는 명령을 주셔서 그러는 것인지, 아니면 주변에 밀고하는 자들로 인한 것인지 분별해달라는 것입니다. 후자는 하나님께서 저주하실 정도로 심판받아 마땅한 악행임을 다윗은 주장합니다. 다윗은 지난 번보다 더 강한 어조와 확고한 주제를 가지고 사울에게 주장합니다.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 나라 백성을 이렇게 이간질하려는 자들로 내쫓아서는 안된다는, 사울 왕의 통치방식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이지요. 더 나아가 20절과 같이 말합니다.
20그런즉 청하건대 여호와 앞에서 먼 이 곳에서 이제 나의 피가 땅에 흐르지 말게 하옵소서 이는 산에서 메추라기를 사냥하는 자와 같이 이스라엘 왕이 한 벼룩을 수색하러 나오셨음이니이다
다윗은 지금 문제의 해결을 "마음의 근원"을 살펴봄으로써 해결하고자 합니다. 그렇습니다. 여러분, 우리의 판단과 결정은 모두 "마음에 무엇이 있는가"에 따르기 마련입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정결케 해야 하겠습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마5:8)
다윗은 십 사람들의 밀고의 내용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그들은 결코 하나님 나라의 유익을 위함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다윗을 향해서 "이방신이나 섬기라고, 하나님의 자녀로써 유익함이 없는 자다!"라고 폄하하기까지 했습니다. 지난 나발 사건에서 본 바와 같이 "하나님 나라의 자녀로써의 명예와 위신" 모두를 멸시한 것이죠. 네, 다윗에게 가장 중요했던 것은 물질, 군사, 인정이 아니었습니다. 자신이 하나님 나라 이스라엘 안에 있을 수 있는가, 그곳에서 명예롭게 하나님 자녀로써 자리할 수 있는가 였습니다. 우리는 교회를 마치 학원취급하듯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가 원하면 바꾸듯이 말이죠. 여러분, 하나님 나라의 통로로써 교회가 서 있습니다. 그것을 만들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셨고 머리되십니다. 교회는 다윗이 말하는 바와 같이 '여호와의 기업에 참여하는 자들의 모임"입니다. 그래서 교회를 소중히 여기고, 교회 안에 있는 것에 대한 감사와 감격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런 점에서 다윗은 그것을 훼손시키려는 자들을 향해서 지금 들고 일어난 것이지요. 세상에서 반응하는 차원과 전혀 다른 것임을 여러분이 유념하셔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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