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무엘이 늙으매 그의 아들들을 이스라엘 사사로 삼으니
2장자의 이름은 요엘이요 차자의 이름은 아비야라 그들이 브엘세바에서 사사가 되니라
3그의 아들들이 자기 아버지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고 이익을 따라 뇌물을 받고 판결을 굽게 하니라
4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모여 라마에 있는 사무엘에게 나아가서
5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당신은 늙고 당신의 아들들은 당신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니 모든 나라와 같이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 한지라
6우리에게 왕을 주어 우리를 다스리게 하라 했을 때에 사무엘이 그것을 기뻐하지 아니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매
7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네게 한 말을 다 들으라 이는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
8내가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날부터 오늘까지 그들이 모든 행사로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김 같이 네게도 그리하는도다
9그러므로 그들의 말을 듣되 너는 그들에게 엄히 경고하고 그들을 다스릴 왕의 제도를 가르치라
오늘도 성실하신 우리 주님을 찬양합니다. 사무엘의 시대가 지나가고 사무엘을 이어 그의 아들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태초 전부터 "높고 낮음의 원리"로 계셨던 삼위일체 하나님은 그 원리로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때문에 이스라엘의 대선지자요 대사사로 추앙을 받던 사무엘이라고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어머니 한나의 섬김으로 높아진 사무엘이었고, 하나님이 높여주시는 사무엘이었습니다. 그의 아들이라고해서 예외는 아닙니다. 사무엘도 스스로 높아지고자 한다면 낮아질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어떻게 이뤄지는지 살펴보지요. 1-3절입니다.
1사무엘이 늙으매 그의 아들들을 이스라엘 사사로 삼으니2장자의 이름은 요엘이요 차자의 이름은 아비야라 그들이 브엘세바에서 사사가 되니라3그의 아들들이 자기 아버지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고 이익을 따라 뇌물을 받고 판결을 굽게 하니라
우리가 앞에서 살핀 엘리 제사장과 너무나도 비슷한 상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엘리가 늙어 홉니와 비느하스가 온갖 행패를 부리며 나라를 혼란스럽게 했던 것과 같이 사무엘의 두아들도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요엘의 뜻은 여호와는 나의 하나님이며, 아비야는 하나님은 아버지시다입니다. 사무엘은 사사로서 이스라엘을 다스리면서도 라마 자기 집에서 거하며 아버지의 역할을 다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녀들은 이름과 다르게, 아버지의 모습과 또 아버지의 뜻과 다르게 살았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의미심장한 부분이 있습니다. 1절에 보니 사무엘이 아들들을 "이스라엘의 사사로 삼았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사사기서에서 보면 사사들이 자신의 사사직을 자녀에게 물려준 적이 없었습니다. 이스라엘이 기드온에게 요청한 적은 있었지만, 기드온은 "23기드온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너희를 다스리지 아니하겠고 나의 아들도 너희를 다스리지 아니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너희를 다스리시리라 하니라"(삿8)고 대답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아무리 사무엘이라고 할지라도, 사무엘에게도 하나님의 원리가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무엘도 스스로 높아지고자 하니 낮아지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사무엘은 자녀들을 스스로 높임으로써, 자녀들이 섬김의 자세를 배우지 못하게 막는 결과를 가져오고야 말았습니다. 하여 그 아들들은 높은 자리에서 "제멋대로 판결을 내리는 재판관"이 되어버리고 말았던 것이지요. 성경은 "아버지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고 이익을 따라"서 행했다고 말합니다. 즉 사무엘이 그간 하나님을 섬기며 높아졌던 원리가 아니라 스스로 높아져서 다른 이들을 낮추게 하며 교만하게 살았음을 말해주는 것이지요. 이런 결과는 두 아들이 더 고꾸라지는 결과와 함께 이스라엘의 타락까지 이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4-5절입니다.
4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모여 라마에 있는 사무엘에게 나아가서5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당신은 늙고 당신의 아들들은 당신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니 모든 나라와 같이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 한지라
여러분, 판결은 나라의 근간이 되어주는 것입니다. 사무엘의 두 아들의 잘못된 판결은 이스라엘 전체에 악영향을 주었습니다. 하나님의 방법으로 살아가는 법이 아니라 다른 방법을 바라보게 했습니다. 그러니 백성들이 "모든 나라와 같이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라고 요청하기까지 이르게 했습니다. 이스라엘 주변국가들은 모두 왕정체제에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은 눈에 보이는 왕, 손에 잡히는 왕을 바랬던 것이지요. 위에서 사무엘이 아들들의 이름을 지으면서 "하나님은 전능하신 여호와이시며 우리의 아버지이십니다"라고 말할 지언정, 삶에서 드러나지 않아버리니 이런 결과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6-9절입니다.
6우리에게 왕을 주어 우리를 다스리게 하라 했을 때에 사무엘이 그것을 기뻐하지 아니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매7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네게 한 말을 다 들으라 이는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8내가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날부터 오늘까지 그들이 모든 행사로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김 같이 네게도 그리하는도다9그러므로 그들의 말을 듣되 너는 그들에게 엄히 경고하고 그들을 다스릴 왕의 제도를 가르치라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렸다", 그리고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다". 지금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렸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보니 그들의 이런 행태는 이 시대에만 그런 것이 아니라 출애굽 할 때 처음부터 선조들도 그랬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의미심장한 표현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김 같이" 즉 이들의 심상에 "우상숭배"가 계속 있어왔음을 말합니다.
즉 이들이 의지하고자 했던 것은 하나님의 섬김의 다스림이 아니라 손에 잡히고 눈에 보이고 강력하게 느껴지는 무언가가 있기를 바라는 "인간의 탐욕의 다스림"을 의지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사무엘이 아들들로 사사를 세우고, 그 아들들은 뇌물로 재판을 하며, 백성들은 우상숭배할 왕을 구하게 되었던 것이지요. 자신의 욕구, 욕망, 시기, 비교로 높아지고자 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라는 섬김의 방식을 버렸습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들이 보기 좋아 보이니 그렇게 자신들의 우상이 되어줄 왕을 구하고자 했던 것이죠. 신명기에 보면 왕정체제에 대해서 하나님이 반대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사사시대에 보여지는 대표자 체제도 왕정체제와 비슷합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이스라엘이 왕을 구하는 의견 근저에 깔려있는 "우상숭배에 대한 욕구, 즉 스스로 높아지고자 하는 욕망"이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욕망이 분출하는데 있어서 사무엘이 아들들을 사사로 세운 것이 분출구가 되어주고 말았던 것입니다.
여러분, 모든 인간에게는 죄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죄는 우리로 하여금 스스로의 힘으로 높아지라고 말합니다. 누가 챙겨주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은 나를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왕이 되시어, 우리를 높여주고자 섬기는 자이십니다. 성실하신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그 분을 믿지 못하면, 우리 인간은 높아지기 위한 무언가를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죄를 따르지 않기 위한 유일한 길은 하나님을 높이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높이면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어 함께 높여주시고 함께 살아가게 해주십니다. 그 하나님의 원리로 나아가는 우리가 되길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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