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AYAMEMORY
교리문답/주일학교_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5주일

by 우루사야 2021. 6. 9.

제2부 우리의 구속(救贖)에 관하여

 

제5주일

 

12문: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에 의해 

우리는 이 세상에서 그리고 영원히 

형벌을 받아 마땅한데, 

어떻게 이 형벌을 피하고 

다시 하나님의 은혜를 입을 수 있겠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의(義)가 만족되기를 원하십니다.1 

따라서 우리는 우리 스스로든 

아니면 다른 이에 의해서든 

죗값을 완전히 치러야 합니다.2

 

13문: 우리가 스스로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까? 

 

  답: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날마다 

우리의 죄책(罪責)을 증가시킬 뿐입니다.3

 

 

 

14문: 어떠한 피조물이라도 단지 피조물로서 

우리를 대신하여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킬 자가 있습니까?

 

  답: 하나도 없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죄책 때문에 

다른 피조물을 형벌하기를 원치 않으십니다.4 

 

4) 겔 18:4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비의 영혼이 내게 속함같이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둘째, 어떠한 피조물이라도 단지 피조물로서는 

죄에 대한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의 짐을 

감당할 수도 없고, 

다른 피조물을 

거기에서 구원할 수도 없습니다.5 
5) 시 49:7-8 아무도 결코 그 형제를 구속(救贖)하지 못하며

저를 위하여 하나님께 속전(贖錢)을 바치지도 못할 것은

8저희 생명의 구속(救贖)이 너무 귀하며 영영히 못할 것임이라.

 

 

15문: 그렇다면 우리는 

어떠한 중보자와 구원자를 찾아야 합니까?

 

  답: 참인간이고6 

의로운 분이시나7 

동시에 참하나님이고 

모든 피조물보다 능력이 뛰어나신 분입니다.8

 

 

1) 창 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출 20: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출 23:7 거짓 일을 멀리하며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

겔 18:4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비의 영혼이 내게 속함같이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히 10:30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하시고 또 다시 주께서 그의 백성을 심판하리라 말씀하신 것을 우리가 아노니.

2) 사 53:11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마 5:26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호리(毫釐)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단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롬 8:3-4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3) 욥 9:2-3 내가 진실로 그 일이 그런 줄을 알거니와 인생이 어찌 하나님 앞에 의로우랴? 3사람이 하나님과 쟁변하려 할지라도 천 마디에 한 마디도 대답하지 못하리라.

시 130:3 여호와여 주께서 죄악을 감찰하실진대 주여 누가 서리이까?

마 6:12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롬 2:4-5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 5다만 네 고집과 회개치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그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4) 겔 18:4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비의 영혼이 내게 속함같이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히 2:14-17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하시며 15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주려 하심이니 16이는 실로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17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救贖)하려 하심이라. 

5) 시 49:7-8 아무도 결코 그 형제를 구속(救贖)하지 못하며 저를 위하여 하나님께 속전(贖錢)을 바치지도 못할 것은 8저희 생명의 구속(救贖)이 너무 귀하며 영영히 못할 것임이라.

시 130:3 여호와여 주께서 죄악을 감찰하실진대 주여 누가 서리이까?

나 1:6 누가 능히 그 분노하신 앞에 서며 누가 능히 그 진노를 감당하랴? 그 진노를 불처럼 쏟으시니 그를 인하여 바위들이 깨어지는도다.

히 10:4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하지 못함이라.

6) 고전 15:21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히 2:17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救贖)하려 하심이라.

7)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히 7:26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자라.

8)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政事)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렘 23:6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그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롬 8:3-4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 주일학교 예배 

헌금 - 이연재

예배기도 - 하나님, 우리의 예배를 받아주세요.
신앙고백 - 하나님이 우리를 만드셨어요, 예수님이 우리를 구해주셨어요, 성령님이 우리와 함께해요! 

찬양 - 나는 하나님을 예배하는(파이디온), 돈으로도 못가요(리조이스) 

본문 -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마6:9a)
암송 - 하나님 아빠에게 기도해요. 

설교 - 누군가는 어지러진 것을 치워야 하듯이, 우리의 죄도 누군가는 치워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너무 어려 치울 수 없습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그래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죄와 쓰레기 같은 더러운 것들을 치워주

시는 아버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합시다. 

주기도문 - 히즈쇼 주기도문송

 

 

 

 

* 중고등부 소모임

12문: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에 의해 우리는 이 세상에서 그리고 영원히 형벌을 받아 마땅한데, 

어떻게 이 형벌을 피하고 다시 하나님의 은혜를 입을 수 있겠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의(義)가 만족되기를 원하십니다.1 따라서 우리는 우리 스스로든 아니면 다른 이에 의해서든 죗값을 완전히 치러야 합니다.2

 

13문: 우리가 스스로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까? 

  답: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날마다 우리의 죄책(罪責)을 증가시킬 뿐입니다.3

 

14문: 어떠한 피조물이라도 단지 피조물로서 우리를 대신하여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킬 자가 있습니까?

  답: 하나도 없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죄책 때문에 다른 피조물을 형벌하기를 원치 않으십니다.4 

                                  둘째, 어떠한 피조물이라도 단지 피조물로서는 죄에 대한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의 짐을 감당할 수도 없고, 다른 피조          

                                         물을 거기에서 구원할 수도 없습니다.5 

 

15문: 그렇다면 우리는 어떠한 중보자와 구원자를 찾아야 합니까?

  답: 참인간이고6 의로운 분이시나7 동시에 참하나님이고 모든 피조물보다 능력이 뛰어나신 분입니다.8

 

 

 

 

* 왜 예수님이어야 하는가?

1. 우리는 우리를 대표할 수 있는 완벽한 리더가 필요하다. 여러분에게 가장 탁월한 리더는 누가 있을까?

1) 박지성   2) 페이커   3) 손흥민   4) RM   5) 기타

 

2. 어떤 리더이든 약점이 있기 마련이다. 그 리더조차 우리의 마음과 영혼의 문제까지 해결해 줄 수 있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모습이 필요할까?

1) 무한체력   2) 높은 지성   3) 흠없는 도덕성   4) 뛰어난 정치력   5) 기타

 

 

3. 지구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라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것을 해결 할 수 있는 사람이나 단체는 있는가?
환경 - https://www.youtube.com/watch?v=bm-FaiKG3L4 

세계화 - https://www.youtube.com/watch?v=S-m36mcRHYw 

 

 

4. 우리에겐 신이자 인간이 필요 하다. 그래서 예수님은 신이자 인간으로 오셨다. 

당신이 믿는 신의 모습에 대해서 어떤 생각이 드는가?

 

 

 

5. 기도 

댓글